티스토리 뷰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모듈화

예를들어 어떤 컨트롤러가 여러개의 리포지터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회한후 가공하여 리턴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기능을 서비스로 만들어 두면 컨트롤러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호출하여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서비스로 만들지 않고 컨트롤러에서 구현하려 한다면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컨트롤러가 동일한 기능을 중복으로 구현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는 모듈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보안

컨트롤러는 리포지터리 없이 서비스를 통해서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도록 구현하는 것이 보안상 안전하다. 이렇게 하면 어떤 해커가 해킹을 통해 컨트롤러를 제어할 수 있게 되더라도 리포지터리에 직접 접근할 수는 없게 된다.

엔티티 객체와 DTO 객체의 변환

우리가 작성한 Question, Answer 클래스는 엔티티(Entity) 클래스이다. 엔티티 클래스는 데이터베이스와 직접 맞닿아 있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컨트롤러나 타임리프 같은 템플릿 엔진에 전달하여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컨트롤러나 타임리프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객체는 속성을 변경하여 비즈니스적인 요구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엔티티를 직접 사용하여 속성을 변경한다면 테이블 컬럼이 변경되어 엉망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Question, Answer 같은 엔티티 클래스는 컨트롤러에서 사용할수 없게끔 설계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Question, Answer 대신 사용할 DTO(Data Transfer Object) 클래스가 필요하다. 그리고 Question, Answer 등의 엔티티 객체를 DTO 객체로 변환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그러면 엔티티 객체를 DTO 객체로 변환하는 일은 어디서 처리해야 할까? 그렇다. 바로 서비스이다. 서비스는 컨트롤러와 리포지터리의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엔티티 객체와 DTO 객체를 서로 변환하여 양방향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